반응형
250x250
rss 아이콘 이미지

19/12/18(수) 매일경제신문 요약 보기

경제 2019. 12. 18. 09:36 Posted by 꿀사과TV
728x90
반응형

1. 대출 막히고 보유세 오르고...주택시장 패닉.. ..12/16.초강수 대책

정부의 12·16대책 발표 이후 부동산 시장이 패닉상태에 빠졌다.

15억원 이상 대출 중단 발표로 은행은 물론 중개업소에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1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강남구 대치동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15억원 이상 집을 사면서 대출을 안받는 경우는 거의 없다"며 "이런 경우가 어딨냐"며 호소했다.

이 대표는 "강남에서 집 한채 마련하겠다고 알아보던 수요자들은 망연자실 상황"이라고 덧붙였다.이번에 분양가 상한제 지역으로 지정된 양천, 과천, 강북 재개발 단지도 매수 문의가 급감하면서 관망세로 접어들었다.

강북의 재개발 단지 가운데 사업시행인가를 받는 등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 곳들은 상한제 영향으로 사업추진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2. 부동산 전문가들 ... 고강도 규제로 향후 집값이... 전문가 긴급 진단

분양가상한제 확대·대출 규제를....부작용 큰 정책으로 꼽아

"강남 원하는 실수요자·서민....진입할 길 완전히 막은 정책"

정부가 종부세율 인상, 15억원 이상 고가 주택 주택담보대출 금지, 다주택자 양도세 한시적 완화 등을 골자로 한 12·16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부동산 전문가들은 지금까지의 대책과 결이 같은 규제 위주 대책으로 향후 집값 안정에 미칠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란 의견과 고강도 규제로 단기적으로는 집값이 보합·하락할 수밖에 없다는 의견으로 엇갈렸다.

3. 투자촉진 VS 도덕적 해이.....논란 키우는 트럼프 감세 정책

과도한 감세혜택, 투자확대보다 주주·임원 스톡옵션 확대 논란

아마존 등 대규모 투자세액 공제로 작년 오히려 1.3억 달러 환급받아

ITEP "최저한세 도입해 기업이 최소한의 세금 내게 해야"

기업투자 촉진을 위한 조치다` vs `무분별한 감세로 조세정의가 훼손됐다`

미국 대기업의 지난해 연방 법인세 실효 세율이 법정 세율(21%)의 절반에 불과한 11.3%까지 떨어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약속한 대규모 법인세 감세 정책이 발효되면서 나타난 결과로, 실제 이 같은 과감한 감세 효과가 기업의 실질적 투자 촉진으로 이어졌는지 여부를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4. 구독자 1억명 ...유명 유튜버...활동 잠정 중단 선언...왜?....외국사례

유튜버 `퓨디파이`.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개인으로는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퓨디파이`가 "지쳤다"며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고 CNN·CNBC 방송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퓨디파이는 주말 새 올린 동영상에서 "내년에 유튜브를 쉴 것"이라며 "나는 지쳤다. 나는 매우 지쳤다고 느낀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내년 초 잠시 떠나 있을 것"이라며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미리 알려주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본명이 필릭스 셸버그인 스웨덴 출신의 퓨디파이는 올해 8월 유튜브 구독자 수가 1억 명을 돌파하는 등 개인으로는 가장 많은 구독자를 거느린 유튜버로 유명하다.

자신이 비디오게임을 하며 보이는 깜짝 놀라거나 통쾌해하는 반응, 게임에 대한 논평, 인터넷 문화와 관련한 소식, 농담 등으로 인기를 끌었다.

5. 이주열 한은총재...올해 물가상승률 0.4%...디플레 우려 상황 아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7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열린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설명회 및 출입기자단 송년간담회에서 "올해 1∼11월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기 대비 0.4%로 지난해 1.5%에 비해 크게 낮아졌고, 물가안정목표인 2%를 하회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6. 통계청, 집값 광풍에도...소득하위 20% 자산 첫 감소

부동산 양극화에 자산격차 심화...소득 상위20% 年2728만원 올라...같은기간 하위20%는 298만원↓

7. 핵 보유 인정받는게 북한의 뉴노멀... 한국 결기 보여줘야

"핵보유 인정받는게 北의 뉴노멀…韓 `절대안된다` 결기 보여줘야"

北, 연말에 ICBM보다...위성 발사할 가능성 더 커

북한이 도발 강행한다면...한미연합훈련 재개될 것

`설마 北이 우리에게 쏘겠나`...국민들 안이한 인식 버려야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이 17일 남산 자락에 있는 사무실에서 매일경제 기자와 만나 최근 미·북 갈등과 문재인정부 대북 정책에 대해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이승환 기자>

8. 미국 태평양공군사령관....북한이 말한 성탄절 선물은...

찰스 브라운 미국 태평양공군사령관은 17일(현지시간) 북한이 거론한 `성탄절 선물`이 장거리미사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그는 미국의 외교적 접근이 실패할 경우 2017년 북미 대치 상황에서 검토했던 것이 많아 금방 대응할 수 있다면서 전략폭격기 전개 가능성까지 열어뒀다.

미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브라운 사령관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국방담당 기자들과의 조찬행사에서 북한의 크리스마스 선물이 무엇이겠냐는 질문을 받고 "내가 예상하기로는 장거리 탄도미사일의 일종이 선물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9. 북한 접촉 불발...미국 비건대표...19~20일 중국 전격 방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겸 부장관 지명자가 한국과 일본에 이어 19∼20일 이틀간의 일정으로 중국을 전격 방문한다. 이번 방중은 비건 대표의 방한 기간 북한과의 `판문점 접촉`이 불발, 북미 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관련국들과의 돌파구 모색의 일환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보인다.

10. 미.중 갈등 안개 걷히자...글로벌 증시.유가 등 고공행진

美 주택시장지수 20년래 최고...제조업 확장지수도 전망 상회...中산업생산 월가예측 웃돌아

美·日·유럽증시 동반상승...상하이 증시 3000 회복...트럼프 "지치지 않고 승리"

미·중 무역전쟁과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등 글로벌 경제를 무겁게 짓누르던 불확실성이 해소되자 미국 뉴욕 증시가 연일 최고가 행진을 벌이고 있다. 구리, 원유, 곡물 등 주요 원자재 가격도 덩달아 상승세다. 세계 경제가 `R(Recession·경기 침체)의 공포`에서 벗어나 기지개를 켜고 있다는 진단이 나온다.

11. 거래 많은 서울 주요 아파트 대출 규제 영향...매물 잠길듯

거래량 상위 10대 아파트 분석...신천동 파크리오 10건 중 9건...강남 전세 수요 늘어날 전망

정부의 고강도 대출규제로 사실상 강남과 마용성(마포·용산·성동구) 등 서울 핵심지에 대한 투자가 힘들어진 가운데 올해 거래량이 많은 10개 서울 아파트 단지 거래 매물 중 86%가 이번 대출규제의 타격을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각종 규제로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량이 지난해에 비해 반 토막 난 가운데 이번 조치로 거래절벽이 심화될 우려도 제기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