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삼성증권 ..세계적인 브랜드, 나이키와 아디다스
누구나 다 아는 회사이고 의류든 운동화든 보통 운동을 하는 사람이면 한두개씩은 갖고 있는 브랜드이고 갖고 싶어하는 상품을 만드는 기업들이다.
- 제품을 사기 위해 몇 일 간의 노숙을 마다하지 않고, 제품 구입 기회를 얻기 위한 인터넷 추첨에 알람까지 맞춰 놓는다
- 특가나 할인도 아닌 정가로 운동화를 사기 위한 진풍경이다
- 나이키에서 출시한 Air Jordan(에어조던) 과 아디다스의 Yeey(이지) 시리즈는 운동화는
운동할 때 신는 신발, 편하게 신는 신발이라는 이미지를 벗고, 전 세계 패션 트랜드의 중심에 운동화를 올려 놓았다.
- 선공은 나이키의 Air Jordan 이었지만, 최근 주가 흐름을 보면 Yeey를 필두로 아디다스의 성과가 더 나아 보인다.
나이키 (Nike)
- 스타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추구( 마이클 조던, 타이거우즈 등)
- 미국내 브랜드가치, 시장 점유율 측면에서 독보적 위치, 최근 중국 시장 점유율 상승
- 유통/판매점 마진을 줄일 수 있는 DTC ( Direct-to-Customer) 채널 확대
- 스포츠 신발, 의류를 생산, 판매하는 글로벌 최대 규모의 스포츠 웨어 기업
- 핵심 브랜드인 나이키 이외에 Converse, Hurley 를 보유.
- 설립 초기부터 '스타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추구함.
- 2018년 기준 스포츠 전체 매출액에서 신발 비중은 61%, 의류는 29% 차지.
- 전체 매출액의 43%가 북미 지역에서 발생하며 나머지 58%가 해외에서 매출 발생.
- 적극적인 사업 전략과 신흥국의 수요 증가로 해외 비중 점차 확대 중.
<투자포인트>
-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 고성장 중 ( 지난 10년 연평균 5.6% 상승)
- 시간이 지날수록 상위 2개사(나이키+아디다스) 의 점유율 높아짐
( 중국 2010년 20%-- 2018년 38.5%, 미국 2010년 20%-- 2018년 24.3% )
- 규모의 경제로 인한 비용 절감
( 매출액 대비 영업비용 30% 수준, 동종 기업 평균 38% )
- 지켜야 할 미국, 나아가야 할 중국....미국에서는 브랜드 가치, 시장 점유율 등 전통의 1위 위치 고수
- 지난 3년간 연평균 11.3% 성장하는 중국의 스포츠웨어 시장 집중 중.
- 영업이익율은 중국이 35%로 가장 높고, 북미 24%로 2위 (곧 중국과 북미가 59%)
- 홈페이지, DTC채널 비중 15%에서.... 2018년 30% 로 2배 성장
아디다스 (Adidas)
- 월드컵, 올림픽 같은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중심 마케팅 ( FIFA공인구 채택)
- 중국 스포츠 웨어 시장 점유율 1위(2018년)
- 아디다스 'Originals' 라인을 통해 패션 브랜드 인식 강화
- 스포츠 신발, 의류를 생산, 판매하는 글로벌 2위 스포츠웨어 기업
- 핵심 브랜드인 아디다스 외에 Reebok 을 보유
- 2018년 스포츠 전체 매출액에서 신발 비중은 58%, 의류는 38% 차지
- 전체 매출액에서 아시아퍼시픽 33%, 서유럽 27%, 북미 21% 순으로 구성
<투자포인트>
- 스탠스미스, 슈퍼스타, 울트라부스트, Yeezy 등 패션 흥행 꾸준히 출시
- 상대적 고마진인 오리지널 라인 신발의 매출 증가로 영업이익 증가
- 중국 스포츠웨어 시장 점유율 1위 ( 2018년)
-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대륙 각 1/3의 고른 매출 비중
- 나이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북미 점유율 점진적 상승 (2016년 6.6%...2017년 11.3%)
- 3D 프린팅 방식을 도입한 'Futurecraft' 2018년 1월 출시.. 고객 개별 맞춤 신발...
2020년 까지 100만 켤레 생산 목표
- 독일과 미국에 스마트팩토리 운영...무인자동화로 주문후 5시간내 배송 목표
- 2018년 온라인 매출 나이키 8.5%, 아디다스 9%로 앞서 나가는 상황.
오늘은 전세계 시장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는 두 기업을 알아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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