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50x250
rss 아이콘 이미지

곰을 만날 준비를 하라

경제 2019. 10. 3. 08:36 Posted by 꿀사과TV
728x90
반응형

참고문헌 :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토니 로빈스 /2018.3

주식을 보유한다는 것은 실제 영업 중인 사업의 일부분을 소유한다는 뜻이다. 주식의 가치는 회사의 내적 가치와 외적 상황에 따라 상승하거나 하락한다. 또한 배당금을 주주들에게 지급해 수익을 분배한다. 주식에 투자하면 소비자를 넘어 소유주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아이폰을 사면 애플 제품의 소비자이지만 애플 주식을 사면 기업의 부분 소유주가 되어 미래 수익의 일부를 가질 권리도 얻는다.

주식에 투자하면 얼마나 벌 수 있을까? 정확한 예측은 불가능하지만 과거 실적을 참고해 보면 지난 100년간 연 9~10%의 수익을 돌려주었다. 하지만 이런 통계치는 기만적이기도

한데 주가는 매우 불규칙하게 변동하기 때문이다. 주가가 몇 년마다 20~50%까지 하락하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다. 주식시장을 단기적으로 예측하는 것은 문자 그대로 불가능하다.

전문가들은 모든 걸 알고 있는 척하지만 말이다. 2016년 1월 S&P500 이 별안간 11% 하락했다가 곧장 방향을 바꿔 순식간에 제자리로 회복한 적도 있다.

도대체 왜 그랬던 걸까?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투자자 중 한 명인 하워드 막스는 이렇게 말했다. "주가가 하락하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없습니다. 회복하는 데도 마찬가지고요"

하워드 막스

그러나 장기적으로 주식시장만큼 경제 성장을 민감하게 반영하는 곳도 없을 것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경제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인구와 노동자들의 생산성도 증가한다. 경제 성장의 물결은 기업의 수익성을 높이고 주가를 상승시킨다.

워렌 버핏은 2008년 10월 금융위기 당시 뉴욕타임스에 기고한 글에서, "비록 금융계가 엉망이며, 뉴스에서는 계속 겁을 주겠지만 주가가 하락한 지금이야말로 미국 주식을 사야 할 때"라고 말했다.

1980년대 초반에 주식을 살 최고의 적기에도 인플레이션은 최악으로 치닫고 경제는 형편없었다. 간단히 말해 나쁜 소식이야말로 투자자의 가장 가까운 친구다. "당신은 헐값으로 미국의 미래 지분을 보유할 수 있는 것이다. 장기적 관점으로 볼 때 주식시장 뉴스는 좋아질 것이다." 마지막 문장을 뇌리 깊숙히 새기기 바란다.' 장기적 관점으로 볼 때 주식시장 뉴스는 좋아질 것이다.' 이게 무슨 뜻인지 진정으로 이해한다면 당신은 인내심을 발휘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고 궁극적으로 부자가 될 수 있다.

2008년 9월 29일 다우존스 지수가 777포인트 추락했다. 일일 하락치로는 역대급으로, 시장에서 1조 2000만 달러가 순식간에 증발한 셈이었다. 같은 날 투자자들의 공포지수인 VIX지수가 역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2009년 3월 5일이 되자 증시는 50% 이상 하락했고 대공황 이후 최악의 금융위기가 찾아왔다. 완벽한 대재앙이었다.


수많은 배들이 침몰한 거센 폭풍우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었을까.

가장 먼저 우리는 좋은 배를 타고 있었다. 약세장이 등장하기 한참 전부터 우리는 언젠가 맑고 푸른 하늘에 먹구름이 끼고 치명적인 허리케인이 찾아올 때를 위해 단단히 대비했다. 다만 그런 약세장이 언제 닥칠지, 얼마나 지독하고 오래 지속될지 몰랐을 뿐이다.

지난 115년간 평균 3년에 한 번꼴로 찾아왔던 겨울은 결국 언젠가 온다. 하지만 두려움에 떠는 것은 합리적인 행동이 아니다. 버스정류장이 아직 10km가 남았는데 지금 미리 브레이크를 밟을 필요는 없다.

어떤 풍파가 몰아쳐도 당신의 배가 안전하고 튼튼하게 견딜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야말로 합리적인 행동이다.


최근 언론 자료를 보면 안 좋은 경제 뉴스들로 가득하다. 점점 가짓수가 많이지고 세분화되어 갈 뿐 아니라 구체화까지 되고 있다. 우리는 미래를 예측하기가 어렵다. 이런 때일수록 우리는 위의 설명처럼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이처럼 변동성이 예상될 때는 자산배분이 효과적일 것이다. 1) 자산배분이란 투자 포트폴리오를 주식과 채권, 부동산, 현금 등 다양한 자산군에 골고루 분산해야 한다.

2) 주가가 하락할 때에도 주식을 매각할 필요가 없도록 보수적으로 배치해야 한다. 폭풍우가 몰아칠 때 정신적으로 위기에 몰려도 마음을 안정시키는 냉정함이 있어야 할 것이다.

2008년 금융위기 시 워렌 버핏은 '왜 증시가 하락할 때 주식을 매입하는가'라는 질문에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 내 주식 매입 법칙은 간단하다. 다른 사람들이 욕심을 부릴 때 겁을 내고, 다른 사람들이 겁을 낼 때 욕심을 부리는 것이다. "

우리는 언제든 곰을 만날 준비를 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